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

듀오링고 중국어 공부 1달 후기!(+ 듀오링고 수준, 추천 학습 방법)

by 김재희님 2023. 3. 8.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어 학습 어플으로 아주 유명한 듀오링고를 1달 조금 넘게 해 본 후기를 적어 보려고 한다. 상당히 체계적이고, 독학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초록 부엉이 듀오가 아주 귀엽다. ㅋㅋㅋㅋ 중국어 중간 레벨까지 쭉 깨면서 깨달은 내가 생각하는 최적의 활용법, 노하우 등을 상세하게 적어 볼 예정이다.

듀오링고 마스코트
귀여운 듀오 ㅎㅎ

반응형

내가 느낀 듀오링고가 언어 학습에 효과적인 이유

1. 매일매일 중국어를 놓지 않게 됨.

듀오링고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언어 학습의 효율성을 매우 높였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최소 하루 한 번 듀오링고 학습을 하면 연속 학습(streak)을 채울 수 있는데, 하루만 쉬어도 끊어져 버리기 때문에 매일매일 학습을 하게 되는 효과가 있음. 레슨 하나는 3분 정도로 매우 짧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하게 된다.

듀오링고 학습을 하면 연속 학습(streak)을 채울 수 있다
나는 현재 41일 연속으로 중국어를 학습중이다!

또, 리그 시스템이라는 걸 이용해서 은근히 경쟁심을 부추긴다. ㅋㅋㅋㅋ 리그에서 7등 안에 들면 그 다음 주에는 더 높은 리그로 승급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든 7등 안에 들어가려고 노력하게 된다.

듀오링고의 리그 시스템
지금은 2등 ^___^v

2. 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를 전부 공부할 수 있음.

혼자서 언어 공부를 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말하기를 공부한다는 게 사실 쉽지 않다.... 하지만 듀오링고에서는 이미 검증된 말하기 공부 방법, 섀도잉을 통해 레슨당 한두 번은 꼭 사용자가 그 언어로 말을 하게 함.

듀오링고 쉐도잉 말하기 학습
듀오링고의 말하기, 그리고 읽기 화면

Tap to speak를 누르고, 캐릭터가 말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은근히 정확해서 올바른 성조로 말하지 않으면 인식되지 않음. (이 부분은 마이크마다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3. 오답 복습이 매우 편리하다.

아래처럼 내가 틀린 문장, 혹은 다시 보고 싶은 문장의 카드 이미지를 저장할 수도 있고, 틀린 문제들을 자동으로 모아 주기 때문에 오답들만 모아 다시 볼 수 있다.

듀오링고 문장 카드듀오링고 자동 오답노트
듀오링고에서 저장할 수 있는 문장 카드, 그리고 자동 오답노트 코너

듀오링고 중국어 수준

듀오링고 중국어는 총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Intro to Chinese, Chinese Foundations 1, Chinese Foundations 2. 

듀오링고 중국어 단계

나는 현재 Chinese Foundations 1의 중후반을 배우는 중인데, 대충 HSK3급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유럽 언어는 듀오링고 레슨을 끝까지 다 깨면 B2* 정도의 언어 실력을 갖추게 된다고 하는데... 중국어는 그 정도는 아니고, 아마 현재 출시된 레벨을 전부 마스터할 시 HSK 4급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한다고 하니, 듀오링고 중국어를 다 깨기 전에 그 이상의 레벨이 꼭 업데이트 되었으면 함!!! 

(* 유럽 언어 기준 B2 : 즉흥적으로 유창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일부 분야에 대해 전문적 토론이 가능한 수준)

(주관주의) 듀오링고, 100% 활용 가능한 학습 방법

이건 완전히 주관적인 공부 방법이므로 이미 자신의 상황에 맞게 듀오링고를 활용하고 있다면 스킵해도 좋다!

반응형

1. 주 1회 정도 학원을 다니면서 병행하기

물론 듀오링고에서 독학 어플의 단점을 상당히 상쇄하는 쉐도잉 수업을 제공하고 있지만,  특히 중국어의 경우 초반 발음을 선생님이 잡아 주시는 게 좋다고 한다. 나도 나름 제대로 발음한다고 했는데도 틀려서 지적받은 적이 여러 번 있었음.

또, 듀오링고 중국어는 설명을 영어로 들을 수밖에 없고, 동영상 강의가 아닌 텍스트 + 음성 강의만 제공되기 때문에 한국어로 기본 문법에 대한 설명을 먼저 듣고 온다면 훨씬 효율이 좋다. (물론 텍스트 강의의 퀄리티는 뛰어나다.)

2. 자신만의 단어장 만들기

듀오링고의 몇 안 되는 단점 중 하나는 단어장이 없다는 것.... 작은 수첩같은 걸 사서 외워야 할 단어와 뜻을 적어 놓으면 좋다. 제발 듀오링고 관계자가 이 글을 본다면 단어 복습 기능 또한 만들어 줬으면 함!!!

3. Previous Mistakes 주기적으로 복습하기

듀오링고는 단어장을 제공하지 않는 것을 빼고는, 정말 반복 학습에 최적화된 어플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어느 분야이든 틀렸던 것을 교정하면서 실력이 느는 법인데 듀오링고는 그 부분에서 매우 특화되어 있음.

듀오링고 자동 오답노트

아래 메뉴의 아령 모양을 클릭하면 연습 메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있는 mistakes가 이전에 틀렸던 문제들을 모아 주는 곳! 자동으로 오답노트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실수했던 것들만 전부 날을 잡고 쭉 풀어 볼 수 있다.

 

이렇게 듀오링고 어플을 1달간 사용하며 느낀 장단점, 그리고 그를 활용해 최고의 효율을 뽑을 수 있는 나름의 방법까지 소개해 보았다. 강의 수는 많지 않지만, 진도가 빠른 과외를 하면서 보충 교재로 활용하고 있는 나에게 듀오링고는 정말 최적의 어플인 듯. 단순 독학용으로도 매우 좋은 어플인 것 같다. 듀오링고는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듀오링고 (Duolingo)

‎세계 최고의 언어 학습 앱 듀오링고(Duolingo)로 무료로 영어를 배우세요. • App Store 선정 2013년도 올해의 아이폰 앱 • 한국 App Store 선정 2014년도 최고의 앱 • "최고의 무료 언어 학습 앱" —The W

apps.apple.com

🔗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듀오링고(Duolingo): 영어 학습 - Google Play 앱

최고의 언어 학습법을 이제 무료로 Android에서 만나보세요.

play.google.com

 

댓글